광고
광고

전남 완도소방서, 공동주택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당부

이승현 기자 kspa@jeongpil.com | 기사입력 2022/02/07 [20:06]

전남 완도소방서, 공동주택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당부

이승현 기자 kspa@jeongpil.com | 입력 : 2022/02/07 [20:06]

▲ 공동주택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 완도소방서

 

[정필] 완도소방서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화재 발생 시 입주민들의 안전한 피난을 위해 옥상출입문에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란 평상시에는 닫힌 상태를 유지하고,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시설과 연동돼 자동으로 옥상문을 열어주어 방범의 역할과 피난로 확보 기능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소방안전시스템이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20162월 이후에 건설된 공동주택 옥상에는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열리는 자동개폐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나 의무대상이 아닌 기존 공동주택의 경우 범죄 발생 우려로 옥상 출입문을 폐쇄한 경우가 발생하는 등 화재 발생 시 옥상으로 대피할 수 없어 대형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완도소방서는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미설치 대상에 대한 설치와 옥상대피 안내 표지, 바닥 유도선 설치를 당부하고 있다.

 

한편 완도소방서 관계자는 옥상 출입문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할 경우 기존의 방범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화재 발생 시 입주민의 안전까지 모두 확보할 수 있는 만큼 공동주택 관계자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 하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완도소방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