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 경인지방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취업역량 강화·자긍심 고취 사업 추진

젊은 청춘의 꿈과 희망의 원동력에 불을 지피다

이승현 기자 kspa@jeongpil.com | 기사입력 2021/11/23 [20:32]

[특집] 경인지방병무청, 사회복무요원 취업역량 강화·자긍심 고취 사업 추진

젊은 청춘의 꿈과 희망의 원동력에 불을 지피다

이승현 기자 kspa@jeongpil.com | 입력 : 2021/11/23 [20:32]

 

원모심려의 마음으로 젊은이들의 꿈과 자긍심을 심다

 

논어의 위령공편에 나오는 원모심려(遠謨深慮)라는 말이 있다. 이는 공자가 사람이 먼 앞일을 헤아리는 깊이 있는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눈앞에 닥치는 근심이 있게 된다라고 가르친 데서 유래한 말이다.

 

경인지방병무청에서는 2021년 올 한해 원모심려의 마음으로 사회복무요원들이 병역의무를 이행하면서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고 활기찬 젊은 시절의 보람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업들을 추진했다.

 

사회복무요원의 취업역량 강화 체력을 향상하다

 

▲ 경기도일자리재단과 협약  © 경인지방병무청

 

경인지방병무청은사회복무요원의 취업쟁력 향상을 위한 취지로 올해 초부터 경기도일자리재단과 협의를 진행하여 지난 6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의 당시각 기관의 시각차로 인해 협약 체결에 난관도 있었지만,담당간의 이해와 사업추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로 값진 첫발을 내딛게 됐다.

 

경기도일자리재단 기획팀장은 경인지방병무청과 경기도일자리재단 양 기관의 협약 체결에 이르기까지 부단한 실무진 간의 접촉과 이해를 위해 노력하면서 최종 협약을 체결하여 뿌듯하며, 사회복무요원들에게 양질의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보람된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경기도일자리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관내 사회복무요원들이 꿈날개 온라인 취업역량 강화교육과 경기도기술학교 전문기술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있으며, 온라인채용박람회를 1130일부터 1220일까지 진행하여 경기도 관내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면접 및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람회 참여 대상은 경기도 전 지역 및 인천광역시에서 복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을 비롯해 산업기능요원과 취업맞춤특기병까지 범위를 확대했다.

 

특히, 꿈날개 온라인 취업역량 교육은 지난 6~10월까지 5개월간의은 운영 기간에도 259사회복무요원이 참여하여 2154건의 교육을 수강했고 참여자 평균 8.3개 과목을 수강하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꿈날개 과정 이수자 중 컴퓨터활용능력 1급 등 자증 취득 9, 토익 800점 이상 고득점 획득12명 등 총 21명이 취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자격을 갖추게 됐다.

 

이외에도 꿈날개 온라인 교육기간 중 모범 교육 이수자 4명을 선발·상하는 등 올해 처음 도입된 사업임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로 좋은결실을 끌어낼 수 있었다.

 

사회복무요원의 긍정적 인식 향상과 자긍심 고취 사업을 추진

 

사회복무요원은 사회복지, 보건의료, 환경안전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이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한 우리 사회의 격려는 다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사회복무요원들이 형식적인 복무에만 치중하며 이로 인해 사기가 저하되는 등 가라앉은 분위기를 쇄신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경인병무청에서는 온()&(On)프로젝트, 사회복무요원 유튜브 기자단, 아름다운 사회복무요원 사랑나눔 공모전 개최 등 특화사업을 추진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인식 향상과 자긍심 회복에 노력했다.

 

▲ 표창 수여  © 경인지방병무청

 

(:따뜻하게)&(On:계속)프로젝트는 성실하게 본연의 업무를충실히 수행하면서 사회에 모범적으로 공헌하거나 재능기부한 사례 등 모범·우수사례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해 온앤온 프로젝트를 통해 11명의 사회복무요원을 선정하여 표창을 수여했고,해당 요원들의 사연이 언론에 소개되면서 선정된 사회복무요원뿐만 아니라 동료 요원과 기관담당자들에게도 긍정적이고 활기찬 에너지를 전달했다.

 

평택재활주간보호센터장은 숨겨진 영웅들의 모범 사례가 언론 등에 많이 알려지길 바라며, 병역의무뿐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충실한 역할을 감당하는 주체임을 인식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유튜브기자단 위촉  © 경인지방병무청

 

불어, 복무 중인 사회복무요원이 동료 요원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하는 사회복무요원 유튜브 기자단을 조직하여 심정지 행인을 구한 사회무요원의 미담 사례8건의 주제로 영상을 제작했고, 1만여 회의 조기록하면서 영상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파급력 있는 소통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그 밖에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인교육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아름다운 사회복무요원 사랑나눔 공모전(아싸공)’을 실시하여 사회복무요원의 재능기부 사례 중 우수한 내용을 선정·포상함으로써 다른 사회복무요원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최우수 수상작으로 본인의 마술재능을 살려 근무지 시설 장애인들과 함께 마술단을 구성하고 성황리에 공연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한 감동사례가 선정됐으며 추후 유튜브기자단의 영상으로도 제작하여 그 감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2022년 임인년(검은 호랑이)에도 사회복무요원의 활약은 진행형

 

경인지방병무청은 사회복무요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올해는 관내 사회복무요원들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제공했지만,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인천을 포함한 경기 전 지역 소속 사회복무요원들에게도 서비스를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헌서 경인지방병무청장은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 새해는 검은호(흑호)의 해로 호랑이의 용맹과 기백에 더하여 모험과 명예를 중시하는 뜻이 포함된 만큼 사회복무요원들이 주어진 자리에서 씩하고 활기차게 복무하면서 젊음의 패기를 보이며 도전하는 마음으로 명예롭게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한 해가 될 수 있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인지방병무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